교정안내

최고의 기술력, 최상의 성과로 고객만족을 최우선하겠습니다.

교정대상&주기

교정대상이란?

국가표준기본법 제14조 규정에 의한 "국가측정표준과 국가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사용하는 측정기기간의 소급성 제고를 위하여
측정기를 보유 또는 사용한 자는 주기적으로 해당 측정기를 교정하여야 하며, 이를 위하여 교정 대상 및 적용 범위를 자체 규정으로 정하여 운용할 수 있다." 고 「국가교정기관지정제도운영요령 제41조」에 규정되어 있다.

교정을 실시해야하는 이유는?

수용할 수 있는 정확도를 유지하고 있는 측정기기로 시험과 측정을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.
이때의 정확도는 시방에서 요구하는 허용 공차를 기준으로 검증될 수 있다.

이러한 정확도 검사는 상위 표준기를 활용하여 주기적으로 비교 교정함으로써 달성 된다. 따라서, 교정 대상은 개개의 피 측정기기에서 요구되는 허용 공차 내에서 그 성능이 유지될 수 있는지의 신뢰성을 기초로 하여 설정되어야 한다. 그러나 측정기의 성능이나 구조상 교정이 필요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며 국가측정표준이 확립되어 있지 않거나 적절한 교정방법이 개발되지 않은 경우(예시: 표면 특성, 비파괴시험 분야 등)가 있어 현실적으로 교정이 불가능 할 수도 있다.

교정주기의 설정

결론적으로 측정은 국가경제발전의 필수 요소인 시험, 적합성 평가 및 국제교역의 토대를 구축하는데 필수적이다.
또한, 국가측정표준에 대한 상호인정 및 국가계량 연구소들의 능력은 국제측정표준 소급성 유지의 필수 조건이다.

다만, 자체적인 교정주기를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정할 수 없을 경우에는 기술표준원장이 별도로 고시하는 교정주기를 준용한다”고 규정되어 있다.

그러나 운영세칙에서 정한 표준 교정주기는 가장 보편적인 상황하에서 사용하였을 때 그 측정기의 정밀 정확도가 유지될 수 있는 기간을 추정한 교정주기이다. 40개 측정분야 총 590종의 측정기에 대하여 표준 교정주기를 정하고 있으나 각 산업체에측정기를 사용하고 있거나 보유하고 있는 자는 측정기의 정확도, 안정성, 사용목적, 환경조건 및 사용빈도를 감안하여 주기를 조정토록 권고하고 있다.

이는 같은 사업장이라 할지라도 각 부서별로 측정기를 사용하는 작업환경과 측정범위 및 허용 오차범위가 각기 다를 수 있으므로 일률적으로 교정주기를 설정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의미이며, 이에 따라 적절한 교정주기를 설정하기 위해서는일정기간 동안 각 부서별로 측정기 사용 실태 및 측정 값을 조사한 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주기를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 따라서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주기조정의 근거가 되는 과거 축적된 측정 데이터의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.